프로그래밍/OpenGL-ES2010. 7. 20. 10:45

휴...거진 처음 시작한지 3주만에 알게 되네요... 개념도 없었다가...

 

대부분 게임 어플을 보면, 오픈지엘 100% 를 사용하고, UI 작업도 오픈지엘 에서 하고 있네요...

 

아이폰 xib UI 를 해보닌깐, 화면하나 꾸미는데 큰 어려움이 없던데...

(아직 table 주무리기 하나만 남은것 같지만...ㅋ)

 

이전 작업할때에도 마찬가지였지만, UI 작업을 코딩으로 하게되면, 창 하나 꾸미는데,

하루, 진짜 아주 열심히 하면, 창 2-3개정도 만들수 있는데, 그렇다고 UI 작업이라 아마도 인정안해 주더라구요..ㅋ

 

아이폰에서는 본 게임 부분은 Opelgl (당연히 속도 때문에...)

 

UI 관련된 부분등은 xib 띄워서, 버튼등으로 생성하고 하는게 좋더라구요.경고창이나 액션창도 그대로 사용하면 될테고...

 

창하나 꾸미는데 2-3시간 걸리던 것이, 2~30분정도로 단축되네요..^^

 

단 주의해야할 것이 있던데...

 

전 처음에 프로젝트 생성하면, opengl 쪽도 xib 로 생성해서, addsubview 로 자유자재로 이동하려고 생각했었다가,

나중에 낭패를 보았습니다 (물론 제가 실수한건지 모르겠지만...)

 

처음 프로젝트를 만들때, window 기반에 window 표면을 opengl class 로 설정하고,

그 위에 xib UI 창을 addsubview 로 하면 간편히 띄워 지더라구요..여기에, 로그인화면, 대기실 등등...꾸미면

되겠던데요...

 

그러닌깐 개념이 오픈지엘 베이스에 그 창 위에다가 xib 창을 덮어쓰고, 사용이 끝나면 그 창을 removeromsuperview

해 버리면 간단히 해결되었습니다.(다른창은 addsubview 로 다시 띄우면 되겠지요~)

 

물론 그때에도 내부 opengl 타임이 가동될것이라 예상이 되구요(아직 해보진 않았지만..ㅋㅋ)

그럴땐 상태 변수로 채크해서 잠시 멈춰서 사용하면 될테구요~~~

 

아직도 전체적인 개념은 못잡고 있지만, 그나저나, 아이폰 오픈지엘 관련서적은 어디서 구해야하는지...ㅋ

Posted by windship